
여성암 검진
1) 자궁 경부암
자궁경부는 자궁의 입구에 해당되며 이 곳에서 발생하는 암을 자궁경부암이라 합니다. 자궁 겸부는 성 생활이나 감염등 외부의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 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여성암의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궁경부암의 발생 원인은 자궁암 유발 바이러스인 인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의 감염이 원인인자로 밝혀져있습니다. 따라서 조기 진단을 위한 정기 검진이 반드시 필요하며,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와 함께 자궁경부암 예방 주사를 접종할 것을 권고 합니다.
증상
성교후 질 출혈, 이유 없는 질출혈, 반복적 분비물과 악취
-검진 방법-
A) 액상 세포 도말 검사
최근에 주로 사용되는 검사로 진단 예민도를 80-90%로 높아진 검사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추천되는 검사입니다.
B)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
자구 경부암의 원인으로 알려진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감염 및 종류를 확인하는 검사로 결과에 따라 예방 주사여부를 결정합니다.
C) 자궁 경부 생검
세포 도말 검사에 이상이 있을 경우 시행하는 다음 단계의 검사로 의심되는 병변의 조직을 채취하는 검사입니다.
2) 자궁 내막암 (자궁 체부암)
자궁 내막암은 태아가 자리 잡는 자궁체부 내막에 암세포가 생기는 암입니다. 발생 빈도는 5%정도이나 최근에는 증가 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가장 보편 적인 증상은 출혈입니다.
특히 폐경후 소량의 출혈이 지속될 경우에는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진 방법-
A) 자궁 내막 조직 검사
B) 부인과 초음파 검사
3) 난소암
난소암의 경우는 대부분 초기 증상이 없거나, 하복부 통증, 비정상 출혈등이 있을 수 있으며, 진행된 경우에는 복부 종괴가 만져지거나 복수가 찰 수 있습니다. 자궁 경부암처럼 조기진단 법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부인과 초음파검사가 필수 입니다.
-검진 방법-
A) 부인과 초음파 검사
B) 혈액 종양 표식자 검사(CA-125, CA-19-9, CEA)
